Skip to content

비트코인 갤러리

제목상반기 마지막 글입니다. 사야하는 주식을 말씀드립니다.2025-05-23 08:39
작성자
5BTC 728x90 text onebg 1

결론: 사야하는 주식은 주도주입니다. 내가 물려있는 것이 아닌.

1. 처음 한화오션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작년말부터 하루에 한 번씩 한화오션 글을 썼고, 목표가도 제시했었습니다. 쓰는 저도 의구심이 있었고, 아무도 호응해주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조선이었기 때문입니다.

조선 섹터에 대해서 비관론이 컸고, 트럼프 관련 시세를 이미 크게 줬었기 때문에 잠깐의 테마로 넘어가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나 비관을 타고 계속해서 올랐고 지금 횡보 구간입니다. 횡보 구간인 이유는 8만대부터 드디어 사기 시작한 개인 투자자들 덕분입니다. 이제는 주식이 무거워졌습니다.

2. 그 다음 SAMG엔터와 에이피알을 썼습니다.

어느 정도 시세를 준 종목들이어서 비싸다고 느꼈을 테고 익숙하지 않은 종목과 섹터는 손이 잘 안나가기 마련입니다. 아시다시피 큰 시세를 줬고 이제는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습니다. SAMG, 에이피알 특히 SAMG는 확신이 있는 종목이었으나 살 사람은 사라는 심정으로 언급만 하고 추가로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카페 분위기가 좀 이상해져서 글을 쓰는 재미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정치글, 광고글, 위로글 이 3가지 글, 그리고 특정 네임드 빼고는 회원들 간 소통이 없어졌습니다. 저는 블로그 활동에 집중했고 블로그로 소통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생각에 그 이후로는 카페에는 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3. 그리고 현대건설, 노머스를 쓰고 갑니다.

건설, 참 사고싶지 않는 섹터고 노머스 익숙하지 않는 종목이라 사는건 쉽지 않을 겁니다. 딱히 종목 추천도 아니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사는 사람의 수익을 제가 보장해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 개인 투자자 특성상 많이 올라서 비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 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제 누군가 주도주가 머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비관과 의심을 타고 올라가는 이런 종목이 주도주입니다. 그런데 인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반도체, 2차전지가 아니고 포모를 산 견디다 못해 산 조선, 방산, 바이오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타기, 존버...안했으면 좋겠는데 투자스타일이 다른거니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장에는 맞는 말인 것 같은데 국장에서 존버해서 돈 벌었다는 소리는 많이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손절이라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팔지 않으면 손실이 아니다라는 말을 저는 너무 싫어합니다. 기왕이면 주도주를 신고가에 사는게 낫지 않겠나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예전에 카페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던 기억에 한 번씩 글을 쓰게 됩니다. 시간이 좀 지난 후에 또 다른 주도주가 생긴다면 들르겠습니다. 너무 어렵게 주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들르겠습니다.


#비트코인 갤러리
댓글
이전원달러 여전히 높음2025-05-23
다음빚쟁이들2025-05-23